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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취, 창의, 신뢰의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유진기업은 국내 레미콘과
건자재유통 분야의 1등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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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기술연구소

유진기업이 이뤄온 눈부신 성과를 소개합니다.

유진기업은 국책과제와 더불어 건설사 공통 연구 과제, 자체 연구 과제 등 주어진 미션에 성실하게 임하고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력이 더해져 놀라운 실적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언제든 투명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설사 공통 연구 과제

  • 고강도 콘크리트 내화성능 보강공법 개발 연구

    화재발생시 고강도 콘크리트는 열에 의해 구조물이 폭발하는 특성이 있어서 최소한의 대피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고강도 콘크리트의 폭열 저감을 위한 내화 콘크리트를 개발을 목적으로, 기존의 합성섬유에 의해서만 확보하던 방식을 벗어나 다양한 석유화학제품을 활용하여 시공성을 향상시키면서도 내화성능도 확보할 수 있는 폭열저감형 고강도 내화 콘크리트를 실용화 하였다.

  • 고로슬래그미분말 사용 고성능 친환경 콘크리트 개발

    제철소에서 발생되는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대량으로 사용하고자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콘크리트에 미생물을 투여하여 현장적용시에 유해물질(포름알데히드, SOx, NOx 등)을 제거하여 쾌적한 환경의 건축물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대량 활용한 콘크리트의 제조 및 경제성 향상기술 개발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대량 사용한 보통강도 및 고품질 콘크리트의 시공성, 공학적 특성, 내구성을 실험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현재 실용화 단계에 도달하였다.

  •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순환골재콘크리트의 특성에 관한 연구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순환골재콘크리트를 제조하여 품질영향 메카니즘 정립과 더불어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순환골재콘크리트의 활용지침 제시를 주된 연구 목표로 하였다.

  • 초고강도 콘크리트 개발(240MPa)

    08년 4월에 당시로서는 국내에서 최고의 강도로 건설업계에서 큰 이슈로서 부각되어 관련 업계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현재는 초고강도 콘크리트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초기 강도 증진용 액상형 조강제 개발

    콘크리트 제품 타설 후 초기재령(경과일1~3일)의 경화 콘크리트 품질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일반강도 수준(30MPa 이하)의 콘크리트 제품에 첨가되는 첨가제로서 기존제품의 초기재령 강도를 약 15~30% 증진함으로써 시공현장의 거푸집 탈형시기를 앞당기고, 전체적으로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친환경 레미콘 모르타르 및 Half Self Leveling 균열저감형 마감 모르타르 개발

    공동주택 바닥용 모르타르는 기존의 건식 제품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설비를 이용하여 물과 혼합하여 타설하는 방식이었으나, 반자동 습식 마감모르타르는 레미콘 설비를 이용하여 현장에 납품함으로써, 건설현장에 혼합설비가 필요없고, 별도의 작업없이 반자동(타설 후, 자동으로 수평레벨 유지)으로 마감이 가능한 모르타르 제품을 상용화 하였다.

  • 심층혼합처리공법용 고함수 유기질 점성토용 고화재의 개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새로운 수요개발 목적의 일환으로 기존의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로 고화시키던 각종 토양 고화체를 친환경적으로 고화 시킴은 물론, 보통포틀랜드 시멘트로는 고화시키기 어려운 높은 함수비와 다량의 유기질을 함유한 점성토 등의 지반을 효과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고화재의 개발을 하였다.

  • 전기로슬래그 골재를 활용한 콘크리트 제조 및 시공기술

    철강을 제조하는 제철소에서 발생되는 슬래그 중에서 고로 슬래그는 전량 재활용이 되나, 전기로에서는 발생되는 제강 슬래그는 재활용률이 낮아 대부분에 매립에 의존하고 있어서, 환경측면이나 자원의 고부가가치화 측면에서 콘크리트용 골재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장기적인 콘크리트의 품질 안정성을 모니터링 중으로, 향후 콘크리트 재료 산업에서의 다양성 확보 및 친환경성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 초고층용 고성능 콘크리트 실용화 기술개발

    초고층 구조물의 시공이 가능하도록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경제성을 고려한 시공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하여 압축강도 100, 150MPa 발현 및 500m 이상 펌프 압송이 가능한 초고성능 콘크리트 배합 설계 기술 확보가 본 연구의 목표이다.

  • Half PC Slab 상부용 균열저감 콘크리트 개발

    진동 및 콘크리트 재료분리, 수축등에 의해 발생되는 균열저감을 위하여 배합설계단계에서 낮은 단위수량 및 팽창성, 재료분리저항성 등에 대하여 검토하고 최적 배합을 도출함으로써 균열 저감 콘크리트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탄소 저감형 시멘트 Zero 바닥 마감용 모르타르 개발

    산업부산물 형태의 자극제 및 무기질 부산물의 자원 순환형 재료를 이용하여 시멘트로부터 발생되는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동시에 환경을 배려하는 그린 기능성 친환경 결합재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바닥 마감용 모르타르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준PC 적용 균열 저감형 콘크리트 배합설계

    준PC계 감수제 사용 배합설계로서 감수효과 개선에 따른 콘크리트 배합 단위수량 감소 유도, 단위수량 감소 및 결합재 설계 방식을 기존 2성분계(시멘트+플라이애시) 에서 3성분계 (시멘트+고로슬래그+플라 이애시)로 변경하여 콘크리트의 균열발생 감소를 유도하였다.

  • 초고강도 초저발열 콘크리트 배합설계 및 현장 시공성 평가

    초고층화 구조물의 시공에 따른 매스부재의 사용 증대로 저발열 콘크리트의 시공이 요구되며, 초고강도 콘크리트의 시공시 수화발열을 최대한 지연시켜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 발생 억제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강도 및 초고강도 수준별 최적 배합 및 원자재 사용 조건 제시하고자 한다.

  • 에코 건식 모르타르 개발

    경제적인 주택용 바닥 마감용 모르타르 개발 및 제조 생산 기술을 확보하여 건설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시멘트로부터 발생되는 온실가스를 대폭 저감하는 동시에 환경을 배려하는 그린 기능성 친환경 재료 개발 및 실용화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PC용 프리믹스 시멘트 개발 및 생산효율 개선연구

    PC공장 품질 기준에 적합한 프리믹스 시멘트 개발 및 콘크리트 배합 설계를 진행하고, 적정 증기양생 조건 개선 연구를 통한 제조경비 절감 방안 모색하고자 한다.

  • 전기로슬래그 골재 및 폐유리를 활용한 도로포장 콘크리트 배합 설계

    자동차 산업에서 폐차 처리 과정에 발생하는 자동차 유리의 재활용 확대를 목적으로 도로포장재에 대한 폐유리 미분말의 사용 효과를 검토하고, 기존의 연구 성과인 제강슬래그와의 혼합 사용을 접목시켜, 도로포장 콘크리트의 성능은 물론 친환경 측면에서의 기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친환경 도로포장 콘크리트의 실용화 기술이다.

  • 자동차 부산물의 도로 포장 자원화 연구

    자동차 폐차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중 도료, 접착제 등의 석유화합물(PVB, EDPM 등) 등을 도로포장용 재료로서의 자원화하여 고품질의 아스팔트 바인더 및 기능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제조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